건강

우리몸에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를 알아보자.

샐리의_법칙 2022. 1. 3. 20:57

많은 사람들이 매일 식사를 하면서도 섭취하는 영양소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

우리몸에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자.

●3대 영양소 :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장작, 연탄, 자동차 연료나 휘발유처럼 에너지원을 에너지로 바꾸기 위해 타는 영양소로서, 생체내에서 산화,연소하여 신체에 에너지를 공급한다. 

신체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음식을 통해 보충할 수 있으며, 영양과 운동에 관여한다. 

많은양이 필요하지만 과잉 섭취하면 오히려 문제점을 일으킨다.

 

5대 영양소 : 비타민, 미네랄

태워주는 영양소로 자동차의 윤활유, 불씨, 연탄을 태워주는 산소에 비유할 수 있다. 

신체의 세포나 조직안에서 신진 대사를 돕고, 신체구성과 생리적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량 필요하나 결핍되면 불완전 연소하여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7대 영양소 : 식이섬유와 물

해독작용을 하며, 노폐물의 배출을 돕는다.

영양이란 생물체의 신체구조를 만드는데 필요한 성분을 섭취하고 불필요한 성분을 신체 밖으로 내보내는 모든 시스템을 말한다. 영양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신체기능이 저하된다.

영양소는 음식물의 여러 성분 중 신체를 구성하거나,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거나, 신체기능과 생활기능을 조절하는데 관여하는 물질을 말한다. 

 

영양소는 필수 영양소와 불필수 영양소로 나눌수 있다.

필수 영양소는 체내에서 합성하지 못하나 요구량을 쉽게 채울수 없으므로 음식이나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해야한다. 부족할 경우 면역성이 떨어지고 장기기능이 약해져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한편, 불필수 영양소는 몸에서 만들어 지기때문에 따로 섭취할 필요가 없다.

에너지 대사는 열량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체내에서 에너지를 발생하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에너지 대사에 대량으로 필요한 에너지원인 열량 영양소만 있고, 에너지원을 태워주는 미량 영양소가 부족하면 젖산이 발생하여 쉽게 피로해진다.

피로감, 소화장애, 신진대사장애, 두통 등이 일어나서 몸의 이상을 초래할수 있다.

 

따라서 7대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여 건강을 지키도록 하자.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을 지키기 위한 습관  (0) 2022.01.04
생강 효능: 생강이 약이다.  (0) 2021.12.31